[신간] 성과 내는 팀장의 40가지 조건

성과와 관계 모두 잡고 싶은 초보 팀장을 위한 실전 리더십 가이드

작성일 : 2017-03-21 15:59

어떻게 해야 팀을 잘 꾸릴 수 있을까? 회사가 요구하는 목표는 높은데 매일 여기저기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느라 제자리걸음 같다. 직원들과 불협화음이 발생하기도 하고, 열심히 하는데도 다른 팀에 비해 성과는 최저다. 이쯤 되면 과연 자신에게 리더의 역량이 있는 건지 불안하고 자신감도 떨어진다. 이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역량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팀장이 갖춰야 할 진짜 조건을 모르기 때문이다.

 

팀장에게 필요한 것은 보여주기식 카리스마가 아니라 ‘종합적 이익을 계산하는 법’, ‘핵심가치를 만들어가는 법’, ‘직원들을 이끄는 질문법’ 등 배워서 익힐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이다. 신한카드 전 부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케이뱅크은행 사외이사인 저자는 긴 시간 리더로서 수많은 문제를 해결하며 노하우를 쌓았다. 그뿐만 아니라 후배 팀장들이 탁월한 리더로 성장하는 모습을 가까이에서 지켜보며 ‘상위 2% 리더’는 무엇이 다른지 알게 되었다.

 

저자는 철저하게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리더가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이 책 한 권으로 정리했다. 신한카드 전 부사장을 지낸 저자는 일찍이 팀장급으로 승진했을 뿐만 아니라 영업부, 마케팅부, 기획부, 인사부 등 다양한 부서를 넘나들며 내공을 쌓았다. 분야가 다른 여러 사람을 통솔해야 했고, 성격이 다른 업무를 마스터하기 위해 누구보다 고군분투해야 했다. 그 과정에서 팀장이라면 회사의 이익을 이해 무엇을 중시하고, 판단의 기준으로 삼아야 하는지 알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리더에게 진정 필요한 것은 ‘학습능력’과 ‘커뮤니케이션 역량’이라고 말한다. 리더는 일에 집중하고 지속적으로 탐구하여 그 ‘내공’의 결과물로 내용이 있는 이야기를 내놓을 줄 알아야 한다. 위치에 맞는 수준의 ‘내용’과 ‘이야기’를 내놓게 되면 그를 두고 그 자리에 ‘될 만한 사람’이 앉았다고 표현한다. 이 책은 바로 그런 능력을 키우고자 하는 팀장들을 위한 책이다.

 

■ 성과 내는 팀장의 40가지 조건

이재정 지음 | 라온북 펴냄 | 229쪽 | 13,800원

 

조아란 기자

북앤토크 최신 기사

  • 최신 기사가 없습니다.